家門의 영광

증보문헌비고 전주류씨

맨발나그네 2009. 12. 23. 15:41

증보문헌비고 전주류씨
증보문헌비고 제48권 - 제계고 9 /부록 씨족 3 /류씨 전주류씨

시조(始祖) 류습(柳濕) [완산백(完山伯)에 봉해졌다.] 류습의 아들 류극서(柳克恕) [벼슬이 직제학(直提學)이었다.] 류극서의 아들 류빈(柳濱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직제학(直提學)이었다.] 류빈의 아들 류의손(柳義孫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제학(提學)이었는데, 향사(鄕祠)에 배향되었다.] 류신손(柳信孫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(參判)이었다.] 류말손(柳末孫) [유일(遺逸)로서 벼슬이 집의(執義)였는데, 서원(書院)에 배향되었다.] 류빈의 증손 류숭조(柳崇祖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대사성(大司成)이었다. 시호가 문목공(文穆公)이다.] 류의손의 손자 류식(柳軾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전한(典翰)이었다.] 류식의 아들 류윤덕(柳潤德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다.] 류윤덕의 손자 류복립(柳復立) [벼슬이 주부(主簿)였는데, 서원(書院)에 배향되었다.] 류식의 8세손 류관현(柳觀鉉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의(參議)였다.] 류관현의 현손 류치명(柳致明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다.] 류말손의 손자 류헌(柳軒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대사간(大司諫)이었다. 청백리(淸白吏)로 뽑혔고, 향사에 배향되었다.] 류헌의 손자 류감(柳堪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사인(舍人)이었다.] 류감의 아우 류훈(柳塤)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병조 판서(兵曹判書)․어영 대장(御營大將)이었다.] 류감의 아들 류영립(柳永立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감사(監司)였다.] 류영립의 아들 류색(柳穡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(參判)이었다.] 류색의 5세손 류태명(柳泰明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승지(承旨)였다.] 류복명(柳復明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판서(判書)였다. 시호가 정간공(貞簡公)이다.] 류태명의 손자 류의양(柳義養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다.] 류색의 6세손 류당(柳戇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공조 판서(工曹判書)였다. 시호가 효간공(孝簡公)이다.] 류헌의 증손 류영길(柳永吉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다.] 류영길의 아우 류영경(柳永慶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영의정(領議政)이었으며, 공신으로서 전양 부원군(全陽府院君)에 봉해졌다.] 류영경의 손자 류정량(柳廷亮) [선조조(宣祖朝)의 부마(駙馬)로서 전창군(全昌君)에 봉해졌다. 시호가 효정공(孝靖公)이다.] 류정량의 아들 류심(柳淰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으며, 전평군(全平君)에 봉해졌다.] 류헌의 5세손 류경창(柳慶昌) [문과 출신으로 벼슬이 참판이었으며, 청백리(淸白吏)로 뽑혔다.] 류방직(柳邦直) [벼슬이 제도 도부승(諸道都副丞)이었다.] 류방직의 10세손 류조생(柳肇生) [무과 출신이었는데, 공신으로서 완원군(完原君)에 봉해졌다.] 류영청(柳永淸)〔한 파를 이루었다.〕류보(柳葆) [벼슬이 군기윤(軍器尹)이었는데, 한 파를 이루었다.]

'家門의 영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시조(始祖)가 다른 전주류씨 3파   (0) 2009.12.23
버들 류(柳)  (0) 2009.12.23
전주류씨(全州柳氏) 항렬(行列)  (0) 2009.12.23
전주 류씨는   (0) 2009.12.23
전주류씨(全州柳氏) 관련서적  (0) 2009.12.23